디지털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나서 용어들과 개념들을 간단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마케팅(Marketing)이란?
그러면 마케팅이 무엇인지부터 살펴보자!!
마케팅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다음과 같이 정해봤습니다.
"소비자의 필요와 문제를 인식하여, 우리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그들의 니즈를 해결하도록 설득하는 과정"
즉,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파는 과정 전체를 이야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이라는 큰 범위 안에 '필드마케팅, PR(Public Relations), 브랜드마케팅, 디지털마케팅'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만큼 다양한 영역으로 이루어진 마케팅은 용어 자체만으로도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마케팅이란?
제품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판매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고객과의 접촉이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매체의 힘을 빌리곤 합니다.
예전에는 이런 매체들이 전시회, 잡지, 옥외광고, TV와 같은 것들이었지만
기술이 발달하고 디지털 매체가 생겨나면서, 기존의 소통 공간이 디지털 기반 매체로 소비자들이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컴퓨터의 보급과 인터넷의 확산, 스마트폰 보급, 인공지능의 발달 등 4차 산업혁명까지 이어지게 되며
디지털 플랫폼과 마케팅도 함께 진화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마케팅은 기존의 마케팅에서 장소가 디지털로 옮겨 소비자와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게 될까요?
약 10년이 지나면서 인구수 증가에 비해 모바일 시장은 급격한 상승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지 않은 분야가 쇠퇴하고 온라인상에서 행해지는 서비스들이 각광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런 과정에서 디지털 공간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소비자는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와 콘텐츠를 기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서서 디지털 마케팅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디지털마케팅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요소들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디지털 채널의 종류
디지털에 존재하는 많은 채널들을 특성에 따라 3가지의 매체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Paid Media라 불리는 매체는 구글 검색 광고,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 페이스북 소셜 유료 광고 등의 플랫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정된 매체, 한정된 시간 등 시공간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타겟 고객의 특성에 따라 매체의 유형을 적절히 선정해야 합니다.
Owned Media는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매체로 앱, 웹사이트, 블로그 등의 채널이 있습니다.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브랜드와 기업의 정보를 외부 미디어로 확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으로 볼 수 있습니다.
Earned Media는 기업이 아닌 소비자와 매체들이 스스로 생산하는 매체를 뜻합니다. 브랜드가 생산한 콘텐츠 자체의 힘을 기반으로 소비자가 직접 만들어낸 콘텐츠를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콘텐츠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적절히 가공하고 배포함으로써 더 많은 상호작용을 유도하고, 다양한 매체 간의 시너지를 만들어냅니다. 디지털 채널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이상적이며, 이를 통해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다양한 채널을 넘나들며 상호작용을 합니다. 하나의 채널과 소통할 때는 마케팅이란 직관적이고 쉬웠습니다.
이때 브랜드가 여러 개의 채널을 운영하게 되면서 점점 복잡해지기 시작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브랜드 경험을 고려
하기보다는 확장성에 초점을 두어 일관성이 저조한 단계(멀티채널)에 이르게 됩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소비자가 여러 플랫폼을 거치며 브랜드를 경험하는 것을 통해 흩어져 있던 정보가 서로 동기화되기 시작
하게 되는 단계(크로스 채널)와 실시간 예측 분석 혹은 개인화까지 된 단계(옴니 채널)가 있습니다.
기업은 다양한 채널이 존재하는 지금 마케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마케팅 활동에서사용되는 여러 매체와 채널을 균형이 잡히도록 구성하여
알맞은 채널을 선택하고 채널끼리 서로 보완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글을 처음 써보면서 다른 블로거들은 글 쓰는 방식이 어떤지 찾아보고, 어떤 말을 쓸까 어떤 표현을 넣을까...
여러모로 고민을 많이 했던만큼 시간도 오래 걸리게 되었네요( •͈૦•͈ ) 다음에는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